.
금파로프

HOME > 회사소개 >와이어로프의 구조

와이어로프의 구조

와이어로프의 구조
통상 중심(CORE)과 이를 둘러싼 수 개의 스트랜드(STRAND)로 크게 구별된다.
스트랜드의 수는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3~8개로 이루어진다.
스트랜드를 구성하는 강선(WIRE)의 수는 로프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배열된다.

와이어로프의 꼬임

와이어로프 사이즈 측정방법
와이어로프의 직경 측정은 전 스트란드를 포함하는 외접원의 지름을 측정하여 나타냅니다.
지름측정은 상단의 직격측정그림과 같이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하여야 합니다.

와이어로프 심의 종류
섬유심(F.C)
섬유심은 로프나 스트랜드의 형태를 유지하며 로프의 마모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리스를 저장하여 사용중에 내부로부터 그리스를 서서히 공급함과 동시에 로프의 유연성을 주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철심(IWRC)
철심은 큰 절단 하중을 필요로하는 경우, 신율을 적게할 필요가 있는 경우, 로프가 찌그러지기 쉬운 경우에 사용된다.

소선의 인장강도(Tensil Sterength of Steel Wire)
구분 소선의 공칭 인장강도 비고
E종 135kg / ㎟ 비도금 엘레베이터 용 등비도금
G종 150kg / ㎟ 도금
A종 165kg / ㎟ 도금, 비도금
B종 180kg / ㎟ 도금, 비도금
C종 195kg / ㎟ 비도금
- 로프의 절단하중은 동일경, 동일구조에서 소선의 인장강도 종별에 따라 구분된다.
- 강도특성은 그 수치에 비례하여 절단하중이 증가되지만 반드시 수명도 비례되는 것은 아니며 용도에 따라 적합한 강도가 요구된다.

도유
와이어 로프는 해수등과 같이 녹이 발생되기 쉬운 환경에서 사용되는 것 이외에 시브 및 드럼과의 마찰이 많기때문에 윤활의 중요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그리스를 사용합니다.

※ 페트러레이텀(Petrolatum) : 일반적으로 적유라고 호칭
※ 아스팔텀(Asphaltum) : 일반적으로 흑유라고 호칭